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니티에셋 - Bakery] 프로젝트 공유시 라이팅이 재대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
    Devlog/Unity 2020. 10. 28. 01:28

    서론

    최근 진행중인 VR 프로젝트에 Bakery를 도입하고 나서 베이킹 작업에 대한 부담감이 확~ 줄었다.
    기존에 유니티 내장으로 베이킹된 라이트맵들을 모두 리셋하고, Bakery로 재작업을 진행. 로비 부분이 1차 완료되어 디자이너와 프로젝트를 공유하였다.

     

    그런데, 디자이너 개발환경에선 라이팅이 재대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는데, 처음엔 유니티 프로젝트 셋팅중에 누락이 있는줄 알고 이것저것 확인하였으나, 확인해보니 Bakery 에서 생성하는 UV의 누락으로 발생된 것이라고...

    다른 개발환경으로 프로젝트 공유시 재대로 적용되지 않은 부분(좌측)과 정상적으로 라이팅이 적용된 부분(우측)

     

    해결방법

     

    prefab이 아닙니다. fbx파일입니다.

    라이팅이 재대로 적용되지 않은 오브젝트의 원본 에셋 ( 유니티 프로젝트 탭에 있는 FBX 파일. 프리팹 아님 ) 을 우클릭하면 나오는 'ReImport' 를 클릭! 해결!


    해당 프로젝트 환경에서는 문제가 해결됐고, 이제 새로운 개발환경을 구축했을 때 위와 같은 상황의 재발을 방지하려면, 오브젝트에 대한 UV정보를 가지는 에셋도 함께 공유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순서대로 생성된 파일을 프로젝트 커밋시 함께 전달되도록 설정해주세요.

     

    fbx 파일이 선택된 채로, Save IV padding to asset 을 클릭!

    위에서 문제가 됐던 동일한 FBX파일을 클릭한 상태로, Bakery - Utilites - Save UV padding to asset 을 클릭.

     

    파일명_padding.asset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함께 공유해주시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자료' 란에 있는 링크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Bakery 꼭 쓰세요. 두 번 쓰세요.

    아직도 유니티 기본 베이킹 시스템으로 라이트맵 굽고 계신 분이 있나요?
    농담 아니라 똑같은 라이트맵 환경을 굽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절반 그 이상으로 확 줄어듭니다.
    ( 저희 프로젝트 기준으로, 기존에 베이킹하는데 30분 걸리던 작업이 10분내외로 끝납니다. )

    CPU만 풀코어로 학대하는 유니티 베이킹과는 달리 GPU를 병행해서 작업을 진행하기에 훨씬 빠릅니다.

    설정에 나오는 기능들도 대부분 유니티 라이트맵 설정과 동일 / 유사하게 되어있어 라이트맵 작업을 좀 해보신 분이라면 쉽게 조작하실 수 있을겁니다. 
    다만, Nvidia GPU 계열밖에 지원되지 않기때문에, AMD 계열 그래픽카드 쓰시는분은 사용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이 에셋은 Bakery의 확장기능으로, 필수는 아닙니다.

    라이트맵이 구워진 결과를 무려 실.시.간 으로 확인 가능하게 해주는 에셋입니다. 굽고 확인하고 수치조절하고 다시 굽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같이 라이트맵 굽는 시간에 고통받아보셨던 분들은 함께 구매 권장합니다.

     

     

    참고자료

    - Bakery 에셋 가이드 Wiki - 해당 이슈에 대한 해결 방안

Designed by Tistory.